본문 바로가기

지금/생각

BGF 리테일 채용 설명회 후기 (2014.03.20, 전북대학교 진수당)




BGF 리테일 채용설명회



1. 사회공헌사업. 


 편의점이 밤에도 불을 밝히고 외딴 곳에도 있기 때문에, 여성이나 아동 등을 보호할 수 있는 활동들을 하고 있다.

또한 유니세프 등 후원을 하며 여러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음. 또한 BGF는 해당 지역의 사람들에게 점포를

내주어서 그 지역에 공헌을 하고 있다.


BGF 캐시넷 - 편의점에 있는 ATM

BGF 휴먼넷 - 인력

BGF 푸드넷 - 삼각김밥 등 개발하는 곳.

BGF 보험 - 가맹점들에 대한 보험 등을 하는 것. 수수료로

BGF 로지스 -




2. 핵심역량과 공통역량


공통역량(인재상) : 열정과 도전, 정직, 학습, 팀웍

중요한 것은 열정과 도전 : BGF는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실천하였고, 업계 1위를 달성한 것이 많음. 또한 계속해서 할 것이기 때문에. 또한 유통 부문은 열정적이고 활동적인 사람을 좋아한다.

정직 : 원칙에 대한 준수, 개별 점포에 대한 원칙을 지켜야하지! 

학습 : 실패를 하든, 뭘하든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고, 얼마나 성장을 할 것이냐. 또한 오너의 철학이 직원에 대한 교육은 꼭 필요하다고 함. 회사가 직원을 키워줘야한다고 생각함. 끊임없이 탐구하고 자기를 성장시키는 것. 자기개발

팀웍 : 점주를 상대하고, 다른 사람을 만나고 하는 것이 기본 일이기 때문에. 중요시 됨.


3. 경영준칙 

(1) 원칙과 정도준수

 - 법과 규칙에 어긋나지 않는다. 이번 일에 적용된 규칙을 다음에 또 적용할 수 있는가.

(2) 내실추구

(3) 위기 대비


편의점은 앞으로 계속해서 성장 가능성이 큼. 

대형마트나 백화점은 이미 성장이 멈췄어!

앞으로 외국에 진출을 하려 함. 편의점에선 자신들이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고 함.

편의점이 많아지는 이유 : 저출산, 고령화 1인, 소인가구 증가. 근거리, 소량구매의 증가. - 편의점이 커질 수밖에 없는 이유


편의점 창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이유 :
 명퇴하시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면서, 그 분들이 손쉽게 low risk, low return 으로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.그러나 요즘엔 복수점 운영점주 또한 증가. 

BGF는 아직 상장하지 않은 기업이다. 20년 가까이 무차입 경영(다른데서 돈을 빌려오지 않음)을 하고 있음.

BGF는 현금유동성이 굉장이 큰 회사이다. 하루하루 약 8000개의 점포에서 나오는 수입을 본사로 송금을 하고, 본사 재무팀에서는 하루 130억 쯤 되는 이 돈을 재투자를 해서 (돈놀이?)를 한다.


4. CU Brand 설명

편의점 (CVS)을 뜻하는 C와 당신(YOU)을 의미하는 U = 당신을 위한 편의점

가운데 쉼표는 편의점과 당신을 이어주는 생활 속 쉼터를 뜻함.

색은 보라색은 : 소중함, 고귀함. 초록색은 : 신선함, 새로움 을 뜻한다.


CU는 Brand Identity(=BI), BGF Retail = Company Identity(=CI)


편의점 2.0 이라는 개념으로! 예전 편의점 개념이 아니고. 이젠 고객 중심으로.

ex) 편의점 겉에 포스터가 없음. 상품이 편의점이다. 



추 후 정리하여 업뎃하겠습니다.

'지금 > 생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How to get to where you want to be.  (0) 2014.08.13
140813  (0) 2014.08.13
임신원의 꿈의 목록  (0) 2014.03.13
내게 남은 특별할 것 없는 일상적인 생활들.  (0) 2014.02.23
지금, 바로 지금.  (0) 2013.10.16